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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 Science/Big_Data

데이터의 이해

by 전테리 2022. 1. 2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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빅데이터에 대한 공부 시작!! 

 

1. 데이터의 정의

- 데이터는 '객관적 사실(fact)'이라는 존재적 특성을 가진다.

-데이터는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을 말한다.

-동시에 '추론-예측-전망-추정을 위한 근거(basis)'로 기능하는 당위적 특정을 가진다.

-다른 객체와의 상호 관계속에서 가치를 갖는다는 의미이다.

 

2. 데이터의 유형

구분 형태
정성적 데이터 (qualitative data) 언어, 문자 등 회사 매출액이 증가함
특성을 측정하지는 않지만 트가성을 설명한다.
정량적 데이터 (quantitative data) 수치, 도형, 기호 등 나이 , 몸무게, 주가 등

-정량적 데이터 qualitative data ; 이란 자료를 수치화하는 것

-정성적 데이터 quantitative data; 는 자료의 성질, 측성을 자세히 풀어 쓰는 방식으로 설명하고, 숫자나 금액으로 환산활 수 없는 것(만족도, 선호도)을 말한다.

 

정량적 데이터 vs 정성적 데이터
정형 데이터 
통계분석
객관적 결론
비정형 데이터
요약
주관적 결론

 

3. 지식경영 핵심 이슈

지식의 차원에 대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은 Polanyi(1966)가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한 암묵지와 형식지이다.

 

<암묵지>

학습과 체험을 통하여 개인에게 습득되지만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상태의 지식

(예:관찰, 모방, 현장 작업과 같은 경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지식)

 

<형식지>

암묵지가 문서나 매뉴얼처럼 외부로 표출되어서,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지식

(예: 책, 설계도 등 체계화된 재료 등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는 지식) 

 

-데이터는 지식 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 역할을 한다.

 

3.1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

  • 공통화(Socialization) : 암묵지 지식 노하우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줌
  • 표출화(Externalization) : 암묵지 지식 노하우를 책, 교본 형식으로 전환함.
  • 연결화(Combination) : 책, 교본에 자신이 알고 있는 새로운 지식을 추가함.
  • 내면화(Internalization) : 만들어진 책, 교본을 보고 다른 직원의 암묵적 지식을 습득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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